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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칙 | 학생생활교육위원회 | 학생생활 | 학생생활지도 및 징계 | 징계 | 개정방법 | 부칙 | 징계기준표
 

1장 총  칙

 

1명칭이 규정은 한국관광고등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라 한다.
 
2목적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수행한다. 더불어 학생의 차별 받지 않을 권리와 표현의 자유를 보장함으로서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하여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 의 학교규칙기재사항과 관련 학생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2장 학생생활교육위원회

 

4학생생활교육위원회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안전생활지도부장, 특성화부장, 교무기획부장, 국제교류부장, 홍보기획부장을 위원으로 하되, 생활지도담당 교사를 간사로 한다.

5기능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학교폭력에 관한 사항은 교육, 사안발생 대처 등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담당한다.

   
제3장 학생생활
 

1절 교내생활
 
6기본품행학생으로서 기본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7시설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8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9교우관계학생들은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10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이성 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있는 행동을 한다.
스토킹이나 성희롱에 대한 확실한 거부의사를 표현하고 필요할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남녀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11동아리활동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담당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12여가활동학생들은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한다.
여가시간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한다.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전산실, 예절실, 도서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실의 이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13용의복장용의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교복 중 동복은 10월말-5월초까지 입고 춘추복은 5, 9월 중순-10월말까지 입으며 하복은 6-9월 초순까지 입는다. 상기기간은 날씨와 온도를 고려하여 학교장 승인 하에 조정할 수 있다. 동절기 외투를 착용할 수 있다. 학생임의의 변형은 금지한다.
두발에 관한 규정은 자율 형태로 한다.(, 염색은 금지한다.)
신발은 운동화나 학생단화를 권장한다.
학생용 가방을 가지고 다니며 성인용 핸드백은 지양한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청결을 유지한다.
여학생은 바지를 착용할 수 있다.
명찰은 탈부착식으로 교내에서 착용한다.
 
14학급 내 주번활동학생의 학급 내 주번활동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급비품 정리 정돈, 실내 청소,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청소구역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학급비품 관리에 최선을 다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시간보다 일 등교하여 활동에 임하고 종례 후 정리정돈을 한다.
 
15기타 교내생활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해당교사의 임장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실외 활동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게시판에 게시물을 붙이려고 할 때
 
2절 교외생활
 
16교외생활학생은 교외생활 중에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생, 동급생, 하급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마약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청소년유해업소 출입 및 불법취업을 금한다.
 
17보호자의 의무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 (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학생(자녀)의 교우 관계
일요일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 행동
 
3절 정보통신
 
18사이버 생활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이나 불법 유해 매체물의 교내 반입 및 배포를 금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자기정보결정권은 본인에게 있다.
자기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의 권리가 학생 본인에게 있다.
 
19통신기기 관리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휴대폰의 사용은 여가시간에 가능하다. 등교 시 휴대폰은 휴대하지 않는다.(기숙 사에 비치) , 긴급 상황이나 휴대폰 필요시 학교장의 승인을 득한 후 휴대가 가능하다.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교내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4절 학생회 및 대의원회
 
20회원학생회의 회원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및 유예자는 그 기간 중 회원의 자격이 정지 된다.
 
21권리 및 의무학생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학생회는 학생들을 대표하여 학교 정책결정 참여권을 갖는다. 학교운영위원회의 학생자치회 회장이 대 표로 참석하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22금지활동학생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성향을 띤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활동을 할 수 없다.
 
23협의지원사항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생 연구활동
문화, 예술, 체육, 취미활동
각종 봉사활동
학교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재 및 지원활동
학생자치회 중심의 자유게시판을 운영 및 알림
 
24승인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25학생회 임원학생회의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학생회장 1, 부회장 2
각부의 부장 1, 차장 1
 
26부서학생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총무부 : 재반 사업의 계획, 서무. 문서, 회계 및 기타 사항
문예부 : 예술활동 및 교양, 취미, 오락 등에 관한 사항
문화체육부 : 회원의 심신단련 및 각종 운동과 훈련에 관한 사항
환경보존부 : 학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평화인권부 : 학내 종교 의식 행사 활동에 관한 제반 사항
글로벌매너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27직무 및 선출
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회장은 회무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각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회장 및 부회장의 선거는 학교장의 령에 의하여 출마선출하며 각 부서의 장은 반별 추천 후 회의를 통해 임명하고 학교장에게 보고한다.
. 회장 및 부회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한다. 제한사항은 없다.
. 회장 및 부회장 선거는 직접선거를 실시하고, 당선된 학생은 학생선거관리위원 회에서 당선증을 교부한다.
. 각부 부장은 부서의 특성을 고려하여 추천 대상자의 자격을 대의원 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다.
 
28대의원회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대의원회를 둔다.
구성
. 학생회 회장, 부회장 및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 학생회 회장은 의장이 된다.
기능
. 사업계획의 심의 및 사업보고의 승인
. 학생활동 예산심의
. 집행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 학생규정 개정에 대한 의안 제출
. 기타 필요한 사항
회의
. 대의원회의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정기총회는 분기별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대의원 1/2이상 또는 집행위원 1/2이상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의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대의원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 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대의원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1년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29집행위원회
구성 : 회장, 부회장 및 각부의 부장으로 구성한다.
기능
. 대의원회의에서 위임된 사항
. 사업계획
. 예산편성 및 결산보고
. 기타 중요한 의안
회의 : 집행위원회는 월 1(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이상 정기회의를 가진다. 다만, 학교장의 요구가 있을 때 또는 의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안전생활지도부장이 승인을 할 경우에도 소집한다.
 
30예산편성학교에서 지원하는 예산에 대하여 집행위원회에서는 회계연도 개시 후 10일 이내에 예산안을 편성하여 대의원회에 통보하고, 대의원회에서는 심의를 걸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1결산회장은 회계연도 만료 후 1개월 이내까지 결산서를 작성하여 대의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4장 학생생활지도 및 징계
 

1절 학생생활지도
 
32안전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학생들의 안전과 관련있는 신고가 들어오면 학생들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 해당 학생의 입회하에 실시한다.
 
33진로지도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진로지도에 힘쓴다.
가급적 관련 표준화검사를 실시하여 진로지도에 활용한다.
진로정보실의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직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 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심성훈련)을 실시한다.
 
34교외생활 지도학교는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의 학생 비행 예방 및 선도한다.
 
35벌의 종류경기도학생인권조례에 의거하여 체벌은 전면금지한다. 생활지도의 하나로 학생에게 벌을 줄 경우, 학업태만 학생에게 주는 지벌(知罰)이나 학교환경정화, 성찰교실, 사제동행 활동과 같은 덕벌(德罰)을 줄 수 있 다.
 
36지벌.덕벌 기준중등교육법시행령 제31조 제7항의 교육상 불가피한 경우를 지벌. 덕벌규정으로 정하여 시행하되, 이를 특수하고 예외적인 상황으로 제한 해석하여야 하며 학생에게 지벌. 덕벌을 주고자 할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한다.
교사는 감정에 치우친 벌을 주어서는 안 된다.
교사가 벌을 줄 때에는 사전 학생에게 사유를 분명히 인지시켜야하며, 해당학생이 응하지 않거나 대체벌을 요구할 경우 해당 교사는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학생의 보호자를 내교토록 하여 학생지도문제를 협의할 수 있다.
 
37지벌.덕벌 대상벌은 다음 각 항의 해당자에 실시할 수 있다.
교사의 반복적인 훈계 등 지도에 변화가 없는 경우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신체정신인격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남의 물건 및 물품을 의도적으로 손상시키는 행위
학습태도가 불성실하여 태도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때
 
38보호자의 책임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징 계
 

2절 징 계
 
39징계원칙징계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학생징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학생징계는 사안 발생 후 조치보다는 예방 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생징계는 그 학생의 평소 품행과 교육적인 면을 참작한다.
 
40징계의 심의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안전생활지도부장을 부위원장으로, 각 부 부장을 위원으로, 생활지도담당교사를 간사로 하고 학생징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학생생활교육위원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생의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사안이 경미한 학교 내의 봉사에 해당되는 경우 안전생활지도부의 생활지도 담당 회의에서 징계를 결정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받을 수도 있다.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학생 선도 처분 시 단계적 적용을 한다.
개최통지, 조치결과 등을 서면으로 통지한다.
 
41재심의 요청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결정에 대하여 학생과 학부모는 재심의를 요청할 수 있으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서는 재심의 요청에 대한 내용을 다시 심의 의결할 수 있다.
학교장은 학생생활교육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결과 및 학생 또는 학 부모의 진술 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퇴학조치에 이의가 있을 경우, 퇴학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퇴학 조치가 있음을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도교육청징계조정위원회에 서면으로 재심을 청구할 수 있고, ‘징계조정위원회의 심사결정에 이의가 있는 청구인은 그 통지 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행정심판은 처분이 있음을 알게 된 날부터 90일 이내, 처분이 있었던 날부터 180 일 이내에 청구하여야 하고, 행정소송은 처분 등이 있음을 안날부터 90일 이내, 처분 등이 있은 날부터 1년 이내에 제기하여야 한다.
 
42징계의 종류와 기간징계의 종류에 따른 징계의 기간은 다음과 같다.
<삭제>
학교 내의 봉사12시간 이내,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다만 각 학교 실정에 따라 총시간 등으로 정하여 달리 실시할 수 있다.
사회봉사15시간 이내,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다만 사회봉사 실시 기관의 운영 사정 등에 따라 달리 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특별교육이수15시간 이내,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다만 특별교육이 수 실시 기관의 운영 사정 등에 따라 달리 정하여 실시할 수 있다.
출석정지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범위에서 부과하고, 출석정지기 간은 무단결석처리를 한다.
퇴학은 징계의 최종 단계로 적법절차에 따라 매우 엄격한 요건 하에 신중히 결정한다
 
43징계의 방법
<삭제>
학교 내의 봉사는 수업 이외의 시간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 학교장의 판단으로 달리 실시할 수 있고, 학생의 학교생활인권규 정 위반 내용 및 정도에 부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한다.
사회봉사는 봉사활동 인정기관에서 실시하고, 안전생활지도부 생활교육 담당교 사는 사전에 사회봉사 실시 기관의 방문 등을 통하여, 학생의 학교생활인권규정 위 반 내용 및 정도에 부합하고, 반성 및 개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운영되는지 등을 확인한다.
특별교육 이수는 교육감이 지정하거나 위탁한 기관에서 실시하고, 안전생활지 도부 생활지도 담당교사는 사전에 특별교육이수 실시 기관을 방문하여, 학생의 학 교생활인권규정 위반 정도에 부합하고, 반성 및 개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프 로그램이 운영되는지 등을 확인한다.
출석정지는 출석정지 기간에도 학생의 교육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보호자 와 협의하여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제공할 수 있고, 출석정지 기간에도 담임교 사 등은 수시로 학생 및 보호자와 상담을 진행하여 학생의 반성 및 행동개선을지 원한다.
퇴학은 학교장이 위원회의 퇴학 심의 결과가 있고, 그 조치를 하기 전에 학생 에 대한 반성 및 행동개선의 기회 제공 등 목적으로 가정학습을 10일 이내로 하게 할 수 있고, 학교장은 퇴학처분을 한 때에는 당해 학생 및 보호자와 진로상담을 하 여야 하며,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다른 학교 또는 직업교육훈련기관 등을 알선하는 데 노력하여야 한다.
 
44징계 시 부과 내용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삭제>
학교 내의 봉사
. 학교환경 미화작업
. 교재교구 정비
사회봉사
. 지역 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특별교육 이수
.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 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해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 로 처리한다.
출석정지
.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 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퇴학처분
. 퇴학처분과 동시에 사회교육기관, 산업체 특별학급, 직업교육 훈련기관, 대안 학교 등으로 진로를 전환할 수 있도록 알선하는데 노력한다.
. 학교징계대장에는 그 결과를 간략하게 기재하고 비밀엄수 한다.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45심의 확정학생 징계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 다.
 
46징계내용 통보징계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징계 내용을 통보하고 선도에 협조하 도록 요청한다.
 
47징계유보특별교육 이수 이하의 징계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는 응시하게 하 며, 징계기간 중의 시험기간은 처벌기간에서 제외한다.
 
48징계경감 및 해제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 다.
 
49재입학 또는 편입학퇴학처분을 받은 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72조 또는 제74 조에 따라 본인이 원할 때에는 타학교에 재입학 또는 편입학 할 수 있다.
 
50징계의 기준징계의 기준은 별첨을 참고한다.

   

제5개정방법

 

51개정방법본 규정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규정개정위원회를 통하여 개정을 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52위원회 운영
본교의 학교생활인권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규정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2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 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학부모교원전문가 대표가 포함되도록 하고, 학생의 수가 반드시 1/3 이상이 되도록 구성하되, 교원의 수는 학생의 수와 동일하게 한 다. 위원회의 학생대표(학생자치회장 1, 학생자치부회장 2, 글로벌매너부장 1 )는 지나치게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게 구성한다.
위원회의 교원 대표는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위원회의 학생 대표는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 되, 학교별 상황과 위원회 구성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학생회 대의기구 를 통하여 선출할 수 있다. 위원회의 학부모 대표는 모든 학부모에게 학부모 대표 후보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 및 기회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여야 한다. , 지원자가 학부모 대표의 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선출 일시를 정하고 참석한 학부모들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한다. 위원회의 전문가 선출은 학생학부모교원 대표로서 선출된 위원들이 추천하여 인권 관련 지식이나 경험이 있는 자로 위촉하도록 한다. 이때 전문가는 변호사, 단체 활동가, 대학 교수, 사 회복지사, 청소년 지도사, 상담사, 퇴직 교원 등을 포함하여 폭넓게 인정할 수 있 다.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학생학부모교원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한다.
위원회의 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하여 선출하고, 간사를 두어 회의록을 작성하 여 공개한다. 위원회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절 차를 반드시 거친다.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 결한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 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 다.
 
53개정안 발의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 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초로 하되, 관 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6(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 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 한다.
 
54심의 및 결정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 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 다.
 
55연수 및 교육개정된 학교생활인권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 한다.
 
56기타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 는 위원회의 협의로 결정한다.

   
부 칙
 

 1시행일이 규정은 200905 01 일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005 01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012 15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106 30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304 01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508 01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609 01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709 01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904 22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이 규정은 201905 28 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징 계 기 준 표